2. 정보수집/가. 주식

좋아하는 경제 유튜버 Top5 (삼프로 등)

재윤이 2020. 5. 12. 22:47

요즘 출근준비를 하면서, 출근하는 차안에서, 퇴근하는 차안에서 경제관련 유튜버를 듣고 있다.

물론 매일 듣는 것은 아니고, 일주일에 반정도를 그렇게 듣고 있다. 5년전까지만 해도 최진기의 생존경제 들으면서 내용 참 알차다고 생각했었는데, 요즘에는 소위 날고기는 유튜버들이 참 많으시다. (아직도 유튜버에 최진기 생존경제 치면 영상들을 모두 볼 수 있다. 시사보다는 다소 경제 기초에 초첨이 맞춰져 있다.) 여튼 좋은 유튜버들이 많지만 계속 손이 가서 듣는게 습관이 되는 채널은 또 따로 있더라. 그래서 다 소개하고 싶지만 다섯채널만 골라서 소개해보려고 한다.

 

1. 경제의 신과 함께 (삼프로TV)

아침에 준비하면서 틀어놓는다. 김프로(김동환) 이프로(이진우) 정프로(정영진)의 조합이다. 금융계 인사들을 패널로 초대해서 경제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난이도가 마구 쉽지는 않지만 계속 듣다보면 반복되는 용어에 관심이 생기고 찾아보게도 된다. 점점 익숙해지는 느낌이랄까? 이 채널을 통해서 알게된 김일구상무님과 오건영팀장님 팬이 되버렸다. 

 

2.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삼프로 중의 이프로, 이진우 기자님이 진행하는 아침 라디오다. 팟빵으로 들을 수도 있고 유튜브 MBC라디오채널에서도 볼 수 있다. 삼프로 TV보다 난이도가 낮으면서도 꼭 챙겨야 하는 경제이슈들을 설명해서 제일 잘 찾아듣고 있다. 삼프로가 주식이나 거시경제쪽에 치중되어 있다면 손에 잡히는 경제는 실생활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느낌이다. 이건 진짜로 강추. 

 

3. 슈카월드

제일 쉽고 재밌는 채널이다. 삼프로TV와 손에잡히는 경제보다도 훨씬 더 전부터 봐왔던 채널이기도 하다. 생소한 옛 경제사건도 기사와 리서치자료를 토대로 쉽게 설명하는 재주가 있으신 분이다. 요즘엔 슈가형이 공중파로까지 진출해서 아는 사람들은 잘 알지 싶다. 그러고보니까 다들 서울대 출신이구만. 

 

4. 너무 쉬운 경제 (너무경)

https://www.youtube.com/watch?v=OpI_oQX9PGE

이 분은 매경, 테셋, 공인중개사 시험강사 윤성종님이다. 경제관련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내용을 유튜브에 자주 찾아보는 편인데, 검색하다가 알게된 보물같으신 분이다. 한 영상당 10~15분 내외로 경제초보들이 개념을 익히기에 좋다. 

 

5.  자녀투자회계 함깨바 TV

https://www.youtube.com/watch?v=2ehWkMZniCU 

이 채널 역시도 경제관련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내용을 유튜브에서 찾다가 알게 되었다. 사경인님의 '재무재표  모르면 절대로 주식투자 하지마라'는 책과 함께 하면 좋다. 자녀의 눈높이에 맞춰 회계를 설명하는데 나같은 회계 잼병들이 하나씩 챙겨보기에 너무 좋다. 영상의 시각적 퀄리티는 다소 떨어지지만 내용면에서는 참 알차다. 자매품처럼 마이바투자회계이야기라는 채널도 같이 운영하고 계시는 듯하다. 그래, 어렸을 때부터 경제공부는 필수로 했어야 했다. 

 

사실 TOP5에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가끔 챙겨보는 채널들이 많다. 

- J TV

- 피셔인베스트

-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 (유명경제인사 인터뷰 해석)

- 소수몽키 (미국배당주식)

- 신사임당 

- 오상열

- 전인구경제연구소

- 붇옹산

 

유튜브가 없었으면 나의 하루는 어땠을까. 나는 진짜 유튜브 광이다.